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태인간사의 곡성소식..

곡성 농활 15일차 일지 ‘ 오늘 안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 ’

곡성 농활 15일차 일지 ‘ 오늘 안에서만 느낄 수 있는 것 

 

주말에는‘ 콩 반쪽 의 원천지인 거창을 방문했다.

한 순간도 중요하지 않은 순간이 없었고일분도 아까운 시간이 없었다.

거창에서 활동 중인 ‘ 새벽백성 팀을 만났다어찌나 반가운 얼굴로 맞아주시는지

덩달아 흥에 겨워 웃음이 지어질 뿐이었다함께 걷고먹고나눴다.

어쩌면 공동체라는 다소 애매한 단어한 번에 정의를 내리는 순간이 아니였나 생각된다.

뜻 깊은 주말 보내고오늘을 보냈다아이들과 졸업여행 회의를 진행했다.

부쩍 늘은 아이들의 조사 솜씨를 보니 제법 여행을 실감했다.

 

주말과 오늘 동안 생각한 것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.

가장 오래 나의 머릿속에 맴돌던 질문, ‘ 실무자의 역할 이다.

실무자라는 부름을 받고대우를 받으면서도 아이들에게 어깨만 우쭐대며 권력 아닌 권력을

남용하진 않았는지.. 아이들을 인격적으로 대하고 또 바라보았는지.. 생각해 본다.

청소년센터의 실무자라면 아이들의 가장 최측근에 서서 아이들을 대하고 또 아이들의

능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지 않고끌어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느꼈다.

‘ 크게 될 사람을 그렇게 대하면 마땅히 큰 사람이 된다. ’공자님 말씀이다.

오늘 은희선생님이 해주신 이 말이 마음속에 커다란 바위 하나를 얹은 것처럼 느껴졌다.

복지요결 읽으며 동료들과 생각 나눴다복지요결이 주는 영향에 대해 말을 늘어놓았다.

사회사업을 하는데 있어 복지요결이 주춧돌 역할을 해준다다만 그것이 항상 옳은

정답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 같다사회사업가라면 그 들이 가진 능력행하는 방식이

각자 다를 것이며하고자 하는 목표도 다를 것이다다만 복지요결을 통해 자신의

생각을 좀 더 깊이있게 만들고자 함이다실제 대상에 대해 행하여 지는 것은

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전에서 행하여 본 사람이 더욱 잘 알 것이다.

 

하지만 복지요결에서의 극히 일부의 내용이 나의 머리를 강타했다.

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생각지도 않고 정답을 제시해주는 그런 실무자가 나였다.

준비한 과정을 돌아볼 틈도 주지않고 결과에 만족불만족 하며 채찍질하고 무관심했다.

반성했다아이들의 얼굴이 한 명도 빠짐없이 스쳐지나갔다웃는 얼굴이었다.

그 웃음을 지켜주고 싶었다방식을 생각한다똑같은 길이 아닌 ‘ 나만의 방식 

생각한다다시 예성으로 돌아가 아이들의 얼굴보면 부끄러워 얼굴을 들지 못할 것 같다.

나는 이 곳에서 내가 보는 것을행하는 것을 느끼고 배운다

나의 목표(단기목표중장기목표장기목표)를 계획한다오늘이 아니면 내일은 느낄 수 없을지도 모른다.

눈을 뜬다귀를 연다바라본다느낀다.